가상화폐 투자, 이제 알고하자💰 – Web 3.0 관련 코인 1편☝

최종 수정일: 5일 전

2022 / 01 / 14

* 해당 뉴스레터는 가상화폐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닌 정보전달을 위한 단순 소개글입니다.


요즘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은 스블러들, 굉장히 많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런데... 스블러들! 아직도 마음에 드는 이름 골라서 투자하고 있는 건 아니죠?🤔

최근 인도의 NDTV에서 발간하는 테크 뉴스인 ‘gadgets 360’에서 2022 가상화폐에 관련하여 Web 3.0, 게임∙메타버스, 블록체인, DeFi, 교환 매개의 5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정리했어요. 해당 기획 기사를 참고하여 스블이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드릴 테니 어떤 가상화폐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봐요.🤗

* 해당 회차는 GADGETS 360’의 OPINION 기사 <Top Web 3.0 Cryptos for 2022>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Web 3.0 부문은 총 2편으로 나누어 진행 예정입니다.


오늘은 5개의 부문 중 첫번째 부문인 Web 3.0에 관련한 가상화폐 몇 가지를 뽑아 소개할게요. 그 전에 Web3.0에 대해 궁금한 스블러들은 여기 꼭 확인하고 오기!🤙


Web 3.0

Web 3.0을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정리하고 지나가자면, 이는 www라고 불리는 월드와이드웹의 가장 최신 세대이며 탈중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Web 3.0은 이전 세대보다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Web 3.0 관련 가상화폐💰

Web 3.0과 관련된 가상화폐는 정말 다양한데요. 그 중 2022년에 중요하게 여겨질 것으로 예상되는 몇 가지 가상화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2021년 12월 31일 기준 주요 지표>


Arweave (AR)

출처: arweave

알위브(Arweave)는 영구 저장 스토리지 코인으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에요.📝 단일 선불 수수료만으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기에 데이터나 콘텐츠를 영구적으로 호스팅 해야하는 클라이언트를 타깃으로 하고 있어요. 알위브는 데이터의 무한한 저장을 위해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를(IPFS; InterPlanetary File System)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 *IPFS는 파일을 하나의 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저장소에 분산하여 보관하는거에요.📚 데이터 저장 개념이 아닌 소유의 개념을 가지는 NFT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한번의 결제로 평생 소유가 가능하다는 점이 알위브의 장점으로 떠오르고 있죠.

*프로토콜(Protocol):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통신 규칙

*IPFS (InterPlanetary File System): 중앙화된 서버에 수많은 데이터가 저장되는 https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탈중앙화 웹 프로토콜. 중앙 서버가 없기에 하나의 서버가 이상이 생기더라도 다른 서버로 충분히 대체 가능하는 특징이 있어요.


Audius (AUDIO)🎧

출처: AUDIUS

오디우스(Audius)는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음악 스트리밍 프로토콜로 모든 사람이 오디오 콘텐츠를 배포, 수익화 및 스트리밍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요. 본래 음반계는 ‘아티스트 – 중개인1;기획사 – 중개인2;대행사 – 중개인3;음반매장 및 플랫폼 – 고객;팬’ 다음과 같은 구조로 구성이 되는데 오디우스는 이 과정에서 모든 중개인을 제외하며 현 음악 산업의 수익 배분 구조의 부조리를 해결하겠다는 거죠.🔑 오디우스는 아티스트가 직접 자신의 작품과 수익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중개인이 존재하지 않기에 네트워크 비용 10%를 제외한 나머지 90%는 아티스트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오디우스의 월 활성 이용자 수는 2021년 12월 기준 450만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추후 자체 코인인 AUDIO와 플랫폼 서비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Basic Attention Token (BAT)

출처: Basic Attention Token

베이직어텐션토큰(Basic Attention Token)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광고 플랫폼인데요. 인터넷 쿠키를 최대한 절약하는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죠.🍪 베이직어텐션토큰은 인터넷 광고의 애드블록으로 인한 웹서핑 속도 저하 및 개인정보의 노출 위험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요. 뿐만 아니라 트위치, 유튜브와 같은 개인적인 영상 제작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지급하고자 하죠.🎬 즉 베이직어텐션토큰은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광고 수입과 영상 제작자의 수입을 BAT 플랫폼 안으로 통합하여 웹 환경을 안정적으로 개선하고 유저, 퍼블러셔, 크리에이터에게 투명하게 수익 배분을 하고자 해요.💵 베이직어텐션토큰의 목표가 달성되면 무분별한 광고와 중앙집중화된 디지털 광고 시장의 다양한 문제점이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BitTorrent (BTT)

출처: BitTorrent (BTT)

토렌트 파일을 한번이라도 다운받아본 사람이라면, *시드가 유지되지 않아 다운에 실패하거나 파일을 다운 받은 뒤 컴퓨터에 이상이 생길까 하는 마음에 마그넷 주소를 즉시 삭제한 경험이 있을거에요.🧲 왜냐하면, 파일을 다운로드 완료한 후에 시드를 계속 유지하여 다른 사람들과 파일 공유 혜택을 공유할 유인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비트토렌트(BitTorrent)는 이러한 유인을 제공하여 원활한 시드 유지를 가능하게 해요. 유저들은 희소성 높은 자료의 시드를 유지하면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시드를 원할하게 유지하고자 하고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은 기존보다 더 빠르고 다양하게 파일을 공유받을 수 있게 된거죠.

*시드: 토렌트 사이트에서 씨앗 구실을 하는 파일로 대게 온전한 파일을 보유한 사용자의 수를 뜻하기도 해요.


Filecoin (FIL)

출처: Filecoin (FIL)

파일코인(Filecoin)을 한 문장으로 소개하자면, ‘데이터계의 에어비앤비’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에어비앤비 이용해 본 스블러들 많으시죠? 에어비앤비는 공간 대여 플랫폼인데요, 파일코인 역시 이와 유사해요. 공간 대신 데이터 저장 공간을 대여한다는 차이점만 있죠. 사용자마다 이용하는 하드웨어 및 데이터 스토리지 양이 다를텐데요. 누군가는 잉여 스토리지가 넘쳐나고 누군가는 스토리지가 모자라 불편함을 겪겠죠.😳 이런 상황에서 서로의 필요에 의해 스토리지를 사고 팔게 되는 플랫폼이 바로 파일코인이 하는 역할이랍니다. 파일코인 역시 IPFS를 토대로 하는 시스템으로 IPFS에 대해 궁금하신 스블러들은 위의 알위브 주석을 확인해주세요.☝


The Graph (GRT)

출처: The Graph (GRT)

더그래프(The Graph)는 블록체인에서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쿼리하기 위한 분산 프로토콜이에요. 블록체인은 엄청나게 복잡한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져 있겠죠?🤦 그런데 이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스블러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낼 수 있을까요? 가능할 수도 있지만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과 노력이 걸리겠죠.⏰ 더그래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어요. 더그래프는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개발자들이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API를 지원하죠. 이미 수천명의 개발자들이 작업하여 수많은 *탈중앙화앱이 배치되었고 그 중에는 유니스왑, 신세틱쇼, 알라곤과 같은 유명한 탈중앙화앱들도 있다고 하네요.

*데이터 인덱싱: 문서를 검색하는 데 사용되는 색인. 데이터를 기록할 경우 그 데이터의 이름, 크기 등의 속성과 그 기록장소 등을 표시한 것을 의미해요.

*쿼리: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요청하는 것. 주로 데이터베이스 안에서 특정한 주제어나 어귀를 찾기 위해 사용되죠.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을 뜻해요.

*탈중앙화앱(dapps): 단일 서버 대신 분산 네트워크로 운영 및 유지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해요.


오늘은 차세대 웹으로 주목받는 Web 3.0 과 관련한 가상화폐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스블이들에게 유익한 정보였나요? 해당 콘텐츠는 투자를 권유하는 콘텐츠가 아닌 단순 소개성 글이라는 점 꼭 명심해주시고, 다음주에는 Web 3.0 관련 코인 2편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수 10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