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MR? 이건 또 뭐야?🤦‍

최종 수정일: 11월 23일

2021 / 11 / 15



실감 영상 기술,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시나요? 실감 영상 기술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스블러들의 머릿속에 떠올랐을 개념을 스블이가 한번 맞춰볼게요!🙋 VR! 혹은..AR! 어때요 스블이가 맞췄죠? 보통 실감 영상 기술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들 떠올리는 개념이 바로 VR과 AR이거든요. 그런데 AR과 VR외에도 실감 영상 기술에 포함되는 개념들이 더 많이 있어요! 바로 MR 그리고 XR까지! 오늘은 저 스블이가 우리 스블러들에게 실감 영상 기술의 종류에 대해 최대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가장 먼저 VR! 스블이가 생각하기에는 스블러들이 가장 많이 들어봤을 기술이 VR일 것 같은데.. 맞나요? VR 게임방이🎮 곳곳에 생기면서 게임으로 먼저 접해 본 스블러들도 많을거에요! 간단히 말하자면 VR은 인터넷을 통해 만들어진 가상의 세계를 사람이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뜻해요. VR기술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는 현실 세계와 분리되어 있는 세계인거죠. 보통 VR을 통해 가상의 세계를 체험할 때 머리에 VR 기기를 착용하게 되는데요. 이 기기를 HDM(Head Mounted Display)이라고 불러요. HDM을 활용한 예시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VR기술을 통해서라면 키보드나 마우스가 아닌 자신의 몸을 직접 움직이며🏃 조작이 가능하고 그 덕에 VR 롤러코스터로도 실제와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죠! VR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예시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2020년 겨울, MBC 스페셜을 통해 방송된 VR 휴먼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입니다. 오늘 날짜 기준(2021.11.15)으로 약 3000만회의 영상 조회수를 기록할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던 프로그램이었어요. 기억 속 그리운 누군가를 VR 기술을 통해 다시 만난다는 설정으로 저 스블이도 보면서 눈물 한 바가지 쏟아냈는데요.💦 영상 속에 VR 기술을 체험하는 모습이 잘 보여지니까 스블러들이 VR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다음은 AR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VR에서 보는 세계가 현실 세계와 단절된 가상의 세계였다면, AR은 현실 세계 위에 가상 정보를 융합시키는 기술이에요! 즉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것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마치 가상의 것이 현실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요! 🙊 AR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2017년 전세계 사람들을 야외로 내보낸 장본인인 ‘포켓몬GO’입니다. 포켓몬GO는 AR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서울 남산 타워에 특정 포켓몬이 나타나게 하고 모바일 앱의 화면을 통해 포켓몬을 잡을 수 신선한 경험을 제공했죠. 화면 속에 시선을 사로잡혀 진짜 현실 세계를 인식하지 못해 일어난 안타까운 사고들😭 때문에 여러 차례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전문분야에서만 이용하던 기술을 상용화했다는 점에서 해당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어요.

최근 AR기술은 카메라에도 접목되어 많은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스블러들 혹시 카메라 어플 ‘스노우’ 이용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스노우에서는 AR 이펙트 기능을 제공하며 각종 이모지 기능, 가상 메이크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다양한 렌즈 브랜드들이 신상 렌즈를 소개하기 위해👁 해당 기능을 많이 이용하고 있으니, 자신에게 어떤 렌즈가 잘 어울릴지 고민이신 스블러들은 한번 이용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 MR (Mixed Reality); 혼합현실)

이제부터는 스블러들에게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해 알려줄게요! MR은 혼합현실로 VR기술과 AR기술의 장점만을 합한 기술이라고 볼 수 있어요! MR과 VR, AR이 가장 크게 구분되는 차이점을 뽑아보자면 바로 ‘상호 작용’이에요.👄 MR 기술에서는 현실의 객체와 가상의 객체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거든요! MR 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손바닥에 놓인 가상의 애완동물과🐈🐕‍🦺 교감을 할 수도 있고 현실 세계의 집 안에 가상의 가구를 이용자의 마음대로 재배치해볼 수 있는거죠!

MR 기술이 구분되는 또 다른 이유는 ‘오감’에 있어요! 스블러들! VR기술과 AR기술을 상상해보세요! 이 기술들은 시각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았나요? VR 롤러코스터를 탈 때도, AR 모바일 게임을 할 때도 말이에요! 그에 반해 MR기술은 인간의 오감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즉, 시각 외에 청각👂 촉각👆 등을 통해서도 가상의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요! 현재는 로봇이나 의료 부문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기술이지만, 추후 기술이 더 발전하게 되면 일반인들도 우주를 걸어다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 XR (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MR기술이 VR기술과 AR기술을 합한 기술이라면, XR기술은 MR기술의 확장 개념이라고 이해해보세요! XR은 비교적 최근 언급된 차세대 기술로 아직 많이 알려진 기술은 아니에요. 지금까지 설명해드린 세가지 기술이 실감나는 가상의 체험을 제공했다면, XR은 ‘실감나는’이 아닌 ‘실제와 같은’ 가상 체험을 제공한다고 해요. MR기술에서 제공하는 상호작용 기능을 강화하여 가상의 물체를 현실의 물체 위에 올려놓는 경험도 가능할 것이라고 하네요! XR기술은 아직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추후 해당 기술을 이용해 군사산업, 제조 등의 산업에서 위험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어요!


VR, AR, MR 그리고 XR까지! 실감 영상 기술에 대한 다양한 개념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개념들간 차이가 조금 느껴지시나요? 개념이 확장되고 다양화되면서 우리가 미래에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은 더욱 더 다양해지겠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미래를 기대해보면서 스블이는 다음에 다시 만나요! 꼭이요! 🤙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