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뒤 우리? 상상도 못한 이동 수단의 변화 ㄴ(°0°)ㄱ

최종 수정일: 11월 23일

2021 / 11 / 11



10년 전, 스블러들은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나올거라는 생각을 했었나요? 혹은 필요할때마다 언제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공유 자전거, 공유 전동 킥보드가 익숙해질 것을 예상하셨나요? 사실 스블이는 10년 전, 교과서에서 미래의 이동 수단에 대해 공부할 때도 믿지 않았거든요. “이게 어떻게 가능해?”🤔라고 생각했던 일이 현재 눈 앞에서 펼쳐지니 새삼 신기하게 느껴지기도해요. 그럼 스블러들! 현재로부터 10년 후, 우리가 알고 있던 이동 수단은 어떤식으로 변화할까요? 10년 뒤 우리는 어떤 방식과 어떤 이유로 이동 수단들을 이용하고 있을까요? 한번 같이 예상해보는 건 어때요?


*해당 회차는 미국의 비즈니스 잡지 Fast Company의 기사 <How the metaverse will change transportation as we know it>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10년 뒤? 10년 뒤면..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상용화되지 않을까?💭

맞아요!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그 모든 이동 수단들이 일상화될 수도 있죠! 어떤 사람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상상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나라와 나라를 연결하는 초고속 이동 수단을 떠올릴거에요. 그런데 오늘 스블이는 ‘메타버스가🚌 우리가 알고 있는 이동 수단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내가 아는 메타버스? 그거랑 이동 수단이랑 관련이 있나?

메타버스가 “가상공간 속 또 다른 현실세계”라고 스블이가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이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인터넷 경험을🖥 통해 디지털과 물리적인 것을 융합한다고도 볼 수 있겠죠? 그러면 가상공간의 구축이 실제의 물리적 공간을 반영하게 될거에요. 이와 동시에 메타버스는 우리들의 경험을 반드시 변화시킬거에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상용화에 따라 경제 활동에 대한 경험이 달라질 것이고, 메타버스 플랫폼의 등장으로 마케팅이나 광고 캠페인에 대한 경험 역시 달라질거에요. 그럼 여기서 근본적인 질문이❓ 하나 떠올라요! 만약 우리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하여 구축된 가상 공간에서 어느 곳에나 있을 수 있고, 물리적으로 어디에도 있을 필요가 없어진다면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요? 스블이가 한번 예상해볼게요🧐💬


- 모든 여행은 여가를 위한🌴 여행✈

비즈니스 여행, 즉 해외출장이라는 단어는 10년 뒤 사라질 수도 있겠어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화상 회의 플랫폼이 개발되었고, MS는 메타버스를 통한 화상 회의 플랫폼을 만들어 실제 회의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죠.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눈을 마주치고👁, 악수를 할 목적으로🤝 14시간 비행을 한다는 건 시간⏰, 비용💰 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날거에요. 따라서 10년 뒤 비행기를✈ 타는 승객들은 대부분, 아니 어쩌면 전부가 여가를 위한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일거에요👒. 해외 휴양지와 그곳의 자연🌴, 현지 음식과 분위기와 같이 가상 공간에서는 쉽게 대체될 수 없는 것들을 즐기기 위한 사람들로 가득 차 있겠죠. 비행기, 열차 등의 승객이 모두 여행객들로 바뀌면서 어쩌면 우리가 알던 이동 수단들의 외형들도 조금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어쩌면 여행의 분위기를 더 활기차게 하도록 반짝 반짝하게✨ 바뀔지도 몰라요!


- 통근?🚌 너무 구식 아니야?

혹시 여기 서울에 사는 모든 학생, 직장인 스블러들이 있다면 다음 문장을 집중해서 봐주세요!📢 ‘월요일 오전 9시 2호선, 금요일 오후 6시 9호선’. 이 문장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생각만해도 가슴이 답답하고💢 한숨만 나오지 않나요?😵 일명 지옥철이라고 불리는 출퇴근 시간 지하철. 10년 뒤에는 겪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10년 뒤에도 우리는 여전히 직장이라는 공간에 모여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하겠지만, 그게 일상이 되지는 않을테니까요! 우리는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업무를 하며 이동으로 인해 손실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어요. 여기서 비축한 시간과 에너지를 통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겠죠📈! 이러한 출퇴근 방식의 변화는 지식 노동자들에게만 국한되지는 않을거에요. 작업현장에서 일하는 이른바 블루칼라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무인 자동차를 감독하고 원격으로 로봇을🤖 관리하게 될테니까요! 실제로 작년(2020년) 10월에는 미국의 소방로봇이 LA 빌딩 화재 진압에 투입되기도 했어요. 아직까지는 현장에 훈련된 소방관들에 의해 원격 조종되고 있지만요!


- 대중교통 시스템의 재정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물리적인 공간으로 이동하는 출퇴근이 점차 사라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출퇴근 시간을 기준으로 발 디딜 틈 하나 없던 지하철 역과 버스 정류장은 한산한 분위기를 맞이하게 되겠죠?🍃 한결 여유로워진 대중 교통 상황에 많은 사람들이 만족감을 느끼겠지만, 이에 따른 문제는 분명히 발생할거에요. 대표적으로 이용자 수 감소로 인한 지하철 및 버스와 같은 교통수단의 자금 문제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대중 교통 시스템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거에요. 하지만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활용 방법에 있어 변화는 생기겠죠! 지금의 대중 교통은 정해진 배차 간격과 노선을 정해 고정된 대중 교통 일정을 제공하고 있지만, 10년 후에는 고정 노선 없이 대중 교통이 운행되지 않을까요? 마치 택시처럼 대중 교통 역시 고정 노선 없는 주문형이 되어 같은 시간대에 유사한 경로를 가고자 하는 승객들의 정보를 받아 네트워킹해 가장 효율적인 노선을 재정렬하는거죠! 보다 효율적인 디지털 대안으로 대체된 미래의 삶에서 우리는 모든 방면에서 개선된👍 생활을 하게 되지 않을까요?


메타버스의 상용화로 인해 10년 후 우리의 삶은 지금보다 더 다채로운🌹🌷🌼 모습을 보일거에요. 물론 삶의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10년 후가 기대되는 이유는 스블러들의 상상 속 미래가 진짜로 현실이 될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 아닐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 1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