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저 사람, 누구야? – 버추얼 인플루언서🤖

최종 수정일: 11월 23일

2021 / 11 / 09

‘우와 저 사람 누구야?’ 광고를 보고 광고 모델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인터넷에 검색해 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저 스블이도 요즘 궁금했던 광고 모델이 있었는데요. 노래에 맞춰 신나게 춤추는💃 영상 속 인물이 너무 멋있어서 저도 모르게 검색해보고 있더라고요! 근데 스블러들! 놀라운 사실이 뭔지 아세요?🙊 제가 찾아 본 그 광고 모델이.. 실제 사람이 아니라는거에요!😳


광고 모델이 사람이 아니라고? 그게 무슨 소리야?

혹시 ‘버추얼 인플루언서’라고 들어보셨나요?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가상’이라는 뜻의 Virtual과 ‘영향력 있는’이라는 뜻의 Influencer를 합친 말로, 영향력 있는 가상의 인물을 뜻해요! 스블이가 본 광고 속 인물도 바로 버추얼 인플루언서 중 한명이었고요! 여러분이 요즘 궁금해하는 그 광고 모델이 가상 인물, 즉 AI일지도 몰라요!👀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90년대 말에 등장한 사이버 가수 아담, 아는 스블러들 있나요? 사이버 가수 아담을 생각하시면 좀 더 쉬울거에요! 말 그대로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한 사람의 모습과 비슷한 인공지능을🤖 탄생시킨거죠! 그런데 그 모습이 실제 사람이라고 착각할 정도로 정교해서 최근 많은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화제가 된 버추얼 인플루언서 두명을✌ 소개해드릴게요!


릴 미켈라

출처: Lil Miquela 인스타그램 (@lilmiquela)

릴 미켈라는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 브러드(Brud)에서 탄생된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버추얼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어요! BTS, 리한나 등과 함께 2018년 타임지 선정 온라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25인으로⭐ 선정될 정도이니 얼마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지 아시겠죠? 릴 미켈라는 브라질-미국계 인물로, 올해 20살을 맞이한 뮤지션이자🎤 광고 모델입니다.📸 놀랍게도 그녀는 약310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와 약 330만명의 틱톡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녀가 낸 음원은 스포티파이에서 8위를 기록할 만큼 큰 성공을 거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뷰티💄, 패션 브랜드들의👗 러브콜이 끊이질 않았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프라다, 지방시 등의 명품 브랜드 모델로 활동 중이고 유명 패션 잡지인 보그의 표지 커버를 장식하기도 했대요! 그녀는 여러 셀럽들과 함께 찍은 자연스러운 사진을 업로드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해 발언하기도 하며 그 영향력을 널리 퍼뜨리고 있어요. 그녀가 벌어들인 지난해 수익만 해도 130억이 넘는다고 하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로지

출처: 코스모폴리탄

로지는 2020년 제작사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에서 탄생된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국내 최초의 버추얼 인플루언서에요. 로지는 ‘오로지 단 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MZ세대가 선호하는 외모를 분석하여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그녀는 세계여행과✈ 요가를 좋아하는 22세 여성으로 설정되어 있고, 10만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로지는 개성 있는 얼굴과 패션으로 100건 이상의 협찬 계약, 10건에 달하는 광고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하네요!🤝 최근 단독 인터뷰를 통해 MBTI, 최애 케이팝 아이돌 등을 공개하며 여느 실제 인물 인플루언서와 다를 바 없는 자연스러운 세계관 및 가치관을 통해 사람들로 하여금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낯설지 않게 느끼도록 하고 있어요.


가상 인물을 광고 모델로 선호하는 이유가 뭘까? 실제 인물이 아니라 더 힘들지 않나?

기업들이 가상 인물을 선호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 있어요.

첫번째!☝ 이미지에요. 기업은 광고 모델을 선정할 때 이미지를 가장 크게 고려해요. 이 때의 이미지는 외적인 이미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에요. 기존 인물이 기업 혹은 제품에 미칠 수 있는 분위기, 즉 인물의 배경이나 주변 인물 관계, 패션 스타일, 어투 등이 모두 이미지에 포함되죠. 기업은 기업 혹은 제품 이미지에 부합하는 모델을 캐스팅하기 위해 많은 시간적⏰ 금전적💰 비용을 들이곤 해요. 그렇게 선정한 모델이 학교폭력이나 음주운전과🍺 같은 사건으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면 해당 기업 역시 큰 손실을 입게 되죠. 가상 인물들은 이러한 점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요.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사건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고,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정확히 구현해낼 수 있거든요. 두번째로는 마케팅이에요. 코로나19로 인해 마케팅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어요. 광고 모델들이 해외로✈ 나가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고, 심지어는 야외에서 하는 활동조차 큰 어려움을 겪고 있거든요. 또 광고 모델이 실제 인물의 경우 스케줄 문제, 체력적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시공간적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어요. 그러나 가상 인물의 경우 컨디션 난조와 같은 문제를 신경 쓸 필요도 없고 CG 기술을 통해 모든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밖에 없죠. 추가로 온라인에 익숙한 MZ세대의 관심까지 끌어올 수 있으니 기업들의 입장에 있어서 가상 인물이 좋은 대안일 수밖에 없겠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 인물로 연출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버추얼 휴먼 산업 역시 애니메이션 산업처럼 크게 발전할 것을 기대하고 있어요. 가상 인물을 배우와 가수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동하게 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도 계속되고 있고요! 하지만 가상 인물이기에 생길 수 있는 단점 역시 존재해요. 진정성을 느끼기 힘들다는 점, 불쾌한 골짜기 현상으로 인해 대중이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죠! 다음가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성장할지 저 스블이도 버추얼 휴먼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네요!✨


우리 스블이들은 버추얼 휴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거부감이 느껴지나요? 아니면 이미 그들의 팔로워 중 한명이신가요?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듣고 싶어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 2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