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블이가 총정리해줄게! 🧐

최종 수정일: 11월 23일

2021 / 11 / 04



여기저기서 많이 들려오는 ‘메타버스’ 🚌라는 단어에 혼란스러운 스블러들 많으시죠? 그런 스블러들을 위해 스블이가 관련 키워드들을 다섯가지로 정리해봤으니까 천천히 따라와요!


*해당 콘텐츠에서 언급하는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들은 KOCCA(한국콘텐츠진흥원) focus 통권 133호를 참고했다는 점 알아두기!


키워드 1. 코로나19 (방역, 언택트, 팬데믹)

첫번째 키워드, 코로나19😷.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키워드가 10개중 3개를 차지했어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자리가 줄어들면서 가상 공간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메타버스가 더 핫해진거라고 볼 수 있죠🔥. 최근 대학교 행사, 기업 신입사원 연수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행하는 사례들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점차 비대면 만남에 익숙해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키워드 2. 제페토

두번째 키워드는 제페토! 국내 메타버스의 대표주자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플랫폼이에요. 제페토는 네이버 제트에서 만들어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최근 글로벌 이용자수 2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국내외 MZ세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요! 본인의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 공간을 경험할 수 있죠!🥋👗👚👕 메타버스를 경험해보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제페토가 도움이 될거에요!


키워드 3. 엔터테인먼트 (카카오, 에스파)

세번째 키워드 그룹은 바로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에 카카오와 에스파가 높은 순위로 등장했어요.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엔터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앞다투어 진입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카카오는 지난 10월(2021.10) 넷마블과 메타버스 동맹을 맺어🤝 가상 K-POP 아이돌을 선보이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죠. 스블러들, 가상 K-POP 아이돌이라고 하면 생각나는 그룹이 또 있지 않나요? 맞아요. 요즘 각종 음원 차트를 장악하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의 에스파가 그 주인공이죠! 에스파는 독특한 컨셉으로 데뷔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는데, 4명의 AI 멤버들을 포함한 8인조 걸그룹이라는 컨셉이 사람들을 놀라게 했어요. 에스파 속 4명의 AI 멤버들이 메타버스 속 아바타들이라고 생각하면 더 쉽게 이해되겠죠?


키워드 4. 빅데이터

네번째 키워드는 빅데이터입니다. 메타버스는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성장할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떠한 이유 때문에 이와 같은 가상 공간을 차세대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바라보고 있는 걸까요? 빅데이터 플랫폼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크기(Volume), 속도(Velocity), 다양성(Variety). 사람들은 이를 줄여 3V라고 불러요.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로블록스의 경우 *MAU (2021.06 기준) 1억 5000만을 달성하며 충분한 크기의 이용자 수(크기)를 보유하고 있죠. 또한 2018년 4분기에 비해 2020년 4분기 *DAU가 170.8% 증가하면서 빅데이터 플랫폼이 되기에 충분한 속도를 지녔다고 평가받고 있어요.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은 다양성이라는 조건에서 빅데이터 플랫폼으로의 독보적인 강점을 보이는데요,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는 만큼 개인의 상상력이💭 반영된 다양한 콘텐츠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죠.


키워드 5. 블록체인

마지막 다섯번째 키워드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 어렵게 생각하는 스블러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블록체인은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을 뜻해요! 즉,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사실상의 가치를 지닌 데이터들이 추적되고 거래되는거에요! 이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도 신뢰성과 효율성을 지닌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현재로서는 메타버스 내에 오가는 무수한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이기 때문에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은 절대 떨어질 수 없는 사이인거죠! 메타버스가 널리 이용될수록 가상 공간 내에서 경제 활동의 범위가 크게 넓어지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 공간 속에서 구입한 아이템 즉,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어떤가요? 다섯가지 키워드만으로도 메타버스에 대한 혼란스러운 마음이 조금은 정리되지 않았나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 4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