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말고 이제는 ‘메타 패션’?👗

2021 / 11 / 26

스블러들, 요즘 굉장히 많은 산업에서 메타버스에 도전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스블이가 조금 의외라고 생각한 산업도 있어요. 바로 패션 산업!👕 패션이라고 하면, 이태리 장인이 한 땀 한 땀 수놓은.. 그런 고도의 수작업 과정이 생각나거든요. 그런데 가상의 공간을 뜻하는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패션 산업이라니. 스블러들도 대체 패션 산업은 메타버스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럼 스블이를 따라와보세요.🚀


*해당 회차는 패션 잡지 플랫폼 VOGUE의 기사 <Is the metaverse ripe for new fashion experiences? ; Digital-only outfits, XR and NFTs — Vogue explores all the possibilities for fashion in the metaverse>를 참고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패션 산업? 이미 많이 하고 있지 않나?

출처: 네이버Z 제페토

최근 여러 럭셔리 및 패션 브랜드들이 메타버스 공간에 주목하고 있다는 건 많이 들어보셨죠? 이미 구찌나 디올과 같은 패션 브랜드들이 제페토에 입점해서 화제를 모은 바 있었는데요.🔥 이제 패션업계가 가상의 아바타가 아닌 실제 사람에게 입힐 수 있는 디지털 패션에 주목하고 있다고해요.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패션 브랜드들이 가상의 아바타에 입히는 형태로 등장했었거든요. 스블이가 디지털 패션의 대표주자로 나선 ‘DRESSX’를 예로 들면서 패션업계가 어떤 방식으로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DRESSX?

출처: DRESSX

DRESSX는 Daria Shapovalova와 Natalia Modenova가 설립한 새로운 형태의 패션 플랫폼입니다.👢 이들은 의상 제작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400억 가량의 쓰레기와 같은 환경적인 문제를 디지털 패션으로 해결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요.🌳 또 DRESSX는 소비자, 전통 패션 브랜드, 디지털 패션 브랜드 모두가 메타버스에 진입할 수 있게 하고 있어요. 이 플랫폼에서 우리는 가상 의류 즉, 디지털 의류를 구매할 수도 있고 실제 디지털 처리된 브랜드 컬렉션을 어플을 통해 증강 현실에서 착용할 수 있어요. 또한 희소성이 중요한 하이 패션 브랜드의 웨어러블 NFT를 소유할 수도 있죠. DRESSX는 TV 라이브 방송에서 AR 웨어러블 NFT를 제공한 최초의 플랫폼이기도 했어요.


디지털 패션? 구매하면 입을 수는 있어?

출처: DRESSX, 디지털 의류와 해당 의류를 착용한 모습


디지털 패션이라는 개념이 아무래도 생소하게 느껴지죠? DRESSX에서 디지털 패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DRESSX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카탈로그를 보고 원하는 옷을 골라요. 마치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을 하는 것처럼 말이예요.👓 마음에 드는 옷을 골랐다면 ‘Choose File’이라고 되어있는 곳을 눌러 본인의 사진을 업로드해요. 그 옷과 어울리는 분위기의 사진이라면 더 좋겠죠?📸 여기서 잠깐, 사진을 고를 때 머리로 옷의 상당부분이 가려져 있거나, 밝기가 너무 어두운 사진은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스블러들의 사진을 업로드하고 결제까지 완료했다면,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1-2일 후에 메일로 여러분이 업로드한 사진을 다시 받아볼 수 있을거거든요. 바로 당신이 고른 그 옷을 입은 스블러들의 사진을요!


🤔 디지털 패션. 성공 가능성이 있을까❓

메타버스가 핫한 신산업으로 떠오르면서 가상 의상실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디지털 패션은 현재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하죠. 디지털 아트 및 NFT 공간의 성공 사례에서 나오는 디지털 자산의 가치를 높게 보기 때문이에요. 많은 사람들은 추적 가능성. 즉 희소성과 출처가 하이패션의 핵심이기에 패션 산업에서의 NFT와 블록체인의 구현은 분명히 추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DRESSX의 설립자는 럭셔리, 스트릿웨어, 액세서리, 향수 등 모든 패션 브랜드가 결국에는 디지털 라인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어요.📢 또한 디지털 패션을 통해 고객들이 쇼핑을 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고 환경 발자국을 줄이며 그 안에서 소속감을 가질 것이라고도 말했죠.


온라인 쇼핑을 할 때는 ‘직접 한번 입어보고 샀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스블러들 손!🙌 오프라인 쇼핑시에는 ‘귀찮은데 가상으로 옷이 입혀졌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스블러들도요. 이런 여러분들의 고민이 디지털 패션으로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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