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방송 관련 기업 SBS 및 기타 방송사편


 

스블러들!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점점 많아지는데 어디가 어떤 식으로 메타버스에 탑승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하지 않으셨나요?🤦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 스블이가 산업별로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을 선정해올게요. 매주 목요일마다 시리즈성 콘텐츠로 진행될 예정이니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오늘은 스블이가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콘텐츠를 시작한지 4주차되는 날이자 방송 관련 기업의 마지막 편이에요! 스블이가 세번째로 다뤄 볼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바로 방송이랍니다.🎮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방송계는 메타버스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 방송 관련 기업 소개는 CJ ENM / MBC / SBS 및 기타 방송국 순으로 총 3편 진행 예정입니다.


SBS

출처: SBS

SBS는 SBS, SBS 미디어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자들을 만나고 있는데요. SBS 역시 메타버스와 관련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신산업에 도전하고자 해요. 이들이 어떤 채널을 활용하여 메타버스에 진출하고자 하는지 스블이와 함께 살펴볼까요?🚀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방송 관련 기업 CJ ENM편이 궁금한 스블러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방송 관련 기업 MBC편이 궁금한 스블러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제페토 활용

SBS는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 중에서도 제페토와 협업하는 모습을 가장 많이 보이고 있어요. 제페토를 활용한 SBS의 이벤트 중 두가지를 꼽아볼게요.✌


- SBS 오디션 프로그램 ‘라우드’📢

출처: 제페토

SBS는 지난 21년 6월부터 JYP, PNATION과 함께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방영했어요. 이 프로그램은 세계적인 보이 그룹을 탄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박진영과 싸이 그리고 SBS의 콜라보레이션이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죠.🔥 SBS는 라우드 프로그램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활용해 참가자들을 응원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어요.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응원하는 방식은 다양하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응원 방식이라고 하면, 커피차를 들 수 있잖아요?🚗 SBS 라우드는 제페토를 통해 현실에서 커피차를 선물할 수 있게 했어요. 제페토 상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참가자의 얼굴이 그려진 아바타용 티셔츠를 구매하여 실제 간식차로 지원사격할 수 있게 되는거죠.👕 아바타에게 새로운 옷을 선물하는 것만으로도 커피차를 선물할 수 있다니, 제페토로 달려가지 않을 수가 없었겠어요!🏃


- SBS ‘국민의 선택’

출처: 제페토

‘국민의 선택’은 SBS의 선거방송 프로그램으로 대통령 선거,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 전국동시지방선거 등 주요 법적선거일에 방송하고 있어요. 올해 3월 9일 치뤄지는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SBS 선거방송기획팀이 새로운 기획을 내놓았는데요. 바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이용하는거였죠. 이들은 제페토에 선거방송 세트와 실제와 가깝게 구현하여 이용자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투표로 스튜디오’ 월드를 오픈했어요. 이후 이 투표로 스튜디오에는 실제 주요 대선 후보가 입장해 MZ세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고도 하네요.🙊


NFT

출처: Featured by Binance, THE SHOW FanBox

SBS는 NFT 사업에도 큰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보여요.👀 지난해 SBS미디어넷이 케이스타라이브와 NFT 글로벌 마케팅 협약을 체결했거든요. 케이스타라이브와 SBS 미디어넷은 2019년부터 업무협약을 통해 글로벌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중이었는데요. 2021년 NFT 기술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글로벌화하고 한류 메타버스로 발전시킬 것을 추가적으로 협약한거죠.🤝

스블러들에게 SBS는 익숙하지만 SBS 미디어넷은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SBS 미디어넷은 SBS미디어홀딩스의 계열사로 스포츠, 골프, 경제정보, 라이프스타일, 음악, 어린이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제동하는 8개 채널 통합 운영 방송사예요. 매주 화요일 방송되는 음악 프로그램인 ‘더쇼’가 대표적이죠.🎵

SBS 미디어넷은 협약을 맺은 케이스타라이브와 함께 ‘더 쇼’의 사진이나 영상을 NFT로 만들어 전세계 팬들에게 지속적으로 소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이를 통해 세계 각지에 있는 한류 팬들이 한류 콘텐츠의 가치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거에요.


SBS는 이 외에도 SBS 연예대상 오프닝 무대, 스페셜 프로그램 ‘불멸의 시대’ 등을 통해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표하고 있어요.🚌


기타 방송사


TV조선

출처: TV조선

TV조선은 2011년 개국한 조선일보 계열의 종합편성 채널이에요. 지난해 말 TV조선은 무려 32명의 출연진이 등장하는 세계 최초 메타버스 아바타 쇼 ‘부캐전성시대’의 방영을 예고하며 대중의 관심을 받기도 했죠.💡 가상의 공간인 페르소나별을 배경으로 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연예인이 버추얼 휴먼으로 등장한다는 점, 메타버스 팬투표를 진행한다는 점 등 새로운 메타버스 장르를 열었다고 평가받는데요.📝 이후 부캐전성시대의 제작사인 갤럭시코퍼레이션과 페르소나스페이스가 부캐릭터의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방송, 음원, 팬미팅, 웹드라마, 콘서트 등 글로벌 세계관을 구축해 전세계로 확장할 것을 예고하기도 했어요. 부캐전성시대 뿐 아니라 본 방송 그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드네요.


아리랑 TV

출처: 아리랑 국제방송

아리랑 TV는 한국 문화 홍보를 담당하는 국제방송교류재단 소속 종합편성 채널로, 주로 외국어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프로그램을 주로 방영하고 있어요.🎬 아리랑TV는 지난 8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방송사 최초로 현실의 방송환경을 그대로 구현해 놓은 ‘아리랑타운’을 오픈했어요. 아리랑 TV의 경우 해외 시청자의 비중이 높은 편인데 국내에 있는 아리랑 TV 방송국을 구경하러 오기 쉽지 않은 해외 시청자들을 위해 서울 서초동에 있는 사옥을 가상공간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거죠.🏰

출처: 제페토

아리랑TV의 메타버스 진출은 제페토로 그치지 않았어요. 2021년 말 아리랑 TV가 또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를 활용하기 시작했거든요. 지난 12월 28일, 아리랑 TV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신한류 콘텐츠 발굴 및 문화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요. 독특한 점은, 이 업무협약을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에서 진행했다는거에요! 뿐만 아니라 아리랑 TV는 자사의 글로벌 콘텐츠를 이프랜드를 통해 방영하기로 했어요. 아리랑은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에 진출하고 SKT는 글로벌 영어 콘텐츠를 80개국에 서비스할 수 있다니. 서로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약 3주간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세번째 소개로 방송 관련 기업들에 대해 다루어봤는데, 스블러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다음주 목요일에는 새로운 산업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돌아올게요. 앞으로도 쭉 해당 시리즈성 콘텐츠가 진행될 예정이니 이를 통해 많은 유용한 정보 얻길 바랄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수 10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