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방송 관련 기업 MBC편

2022 / 01 / 06

스블러들!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점점 많아지는데 어디가 어떤 식으로 메타버스에 탑승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하지 않으셨나요?🤦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 스블이가 산업별로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을 선정해올게요. 매주 목요일마다 시리즈성 콘텐츠로 진행될 예정이니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오늘은 스블이가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콘텐츠를 시작한지 4주차되는 날이에요! 이번주는 지난번에 이어 메타버스 관련 방송 산업에 대해 다뤄볼게요. 지난번 CJ ENM에 이어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해 발 빠르게 움직이는 방송계는 메타버스를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 방송 관련 기업 소개는 CJ ENM / MBC / SBS 및 기타 방송국 순으로 총 3편 진행 예정입니다.


MBC

출처: MBC

MBC는 스블러들이 많이 알다시피 지상파 방송업 기업이죠. 스블이가 보기엔 지상파 방송사 중 MBC가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가장 많은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들이 어떤 채널을 활용하여 메타버스에 진출하고자 하는지 스블이와 함께 살펴볼까요?🚀

*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방송 관련 기업 CJ ENM편이 궁금한 스블러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메타버스 기술 활용

MBC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MBC VR 특집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너를 만났다’와 MBC every1의 ‘마을애가게’가 그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너를 만났다’

출처: MBC

MBC VR 특집 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너를 만났다’는 10여분의 짧은 클립이 2022년 1월 기준 유튜브 조회수 3068만회를 기록할만큼 MBC의 다큐 프로그램의 대표작으로 여겨지고 있죠.📈 스블이 역시 VR 기술에 대해 소개하면서 이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기억나시나요? 해당 프로그램은 기억 속에만 존재하는 그리운 누군가를 VR 기술을 통해 다시 만난다는 기획 의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웨어러블 VR 기기를 착용한 채로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그리운 이를 만나는 장면에 많은 사람들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죠.💦 메타버스라고 하면 보통 게임이나 영화, 뮤직비디오와 같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많이 떠올리는데요. 해당 콘텐츠는 메타버스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어요. MBC의 너를 만났다를 보며 메타버스 관련 기술이 분명 사람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 ‘마을애가게’

출처: MBC every1

MBC의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한 도전은 다큐 프로그램에서 그치지 않았어요. 2021년 11월, MBC PLUS는 MBC every1과 seezn에서 ‘마을애가게’라는 신규 예능 프로그램을 방영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마을애가게는 메타버스2와의 결합을 예고하며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으기도 했죠. 메타버스2는 국내 기업인 더퓨쳐컴퍼니가 런칭한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으로 마을애가게의 제작 지원사로 알려져 있어요. 그러면 이 가상 부동산 거래 플랫폼의 기술이 MBC 예능과 어떤식으로 결합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마을애가게는 2021년 11월 말부터 방영된 ‘지역 상생을 위한 붐업 프로젝트’예요. 낙후되고 방치된 지역 내 공간을 활용하여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죠. 이때 마을애가게의 배경이 되는 공간들을 메타버스와 접목하여 혁신적인 공간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마을 전체를 새롭게 만들 수 있어요.🏘 아직 프로그램에 메타버스가 접목되는 모습이 많이 보여지지는 않았지만, 제작진은 점진적으로 메타버스와 프로그램을 접목시키겠다고 언급했어요. 스블이의 예상으로는 마을애가게가 공간을 다루는 내용이다 보니, 가상의 공간에서 공간의 효율적인 리모델링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차츰 메타버스와 접목해 갈 마을애가게를 같이 기다려봐요.🤗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MBC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제작할 뿐 아니라,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기도 해요. 이에 대한 예시로 ‘더 마스크드 탤런트’와 ‘등교 전 망설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게요.👀


- ‘더 마스크드 탤런트’

출처: MBC


‘더 마스크드 탤런트’. 어떤 프로그램 하나가 떠오르지 않나요? 맞아요 바로 MBC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이 떠오르죠.🎤 더 마스크드 탤런트는 MBC 추석 특집 예능 프로그램으로, 복면가왕의 스핀 오프 프로그램이에요. 복면가왕과 프로그램의 포맷은 유사하지만 더 마스크드 탤런트를 특별하게 만드는 점이 두가지 있어요.✌ 바로 비연예인인 일반인이 출연진이 된다는 점과 비대면 관객 투표를 진행한다는 점이요! 특히 비대면 관객 투표의 경우, SK가 선보인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와 손잡고 시청자들이 온라인 방청에 참여하도록 가상 공간에 녹화장을 마련했어요. 가상의 녹화장에는 95명의 비대면 판정단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소통할 뿐 아니라 각 라운드가 진행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메타버스 내의 모션을 이용해 투표에 참여해요. 추석 특집으로 방영된 일회성 프로그램이었지만 실시간 메타버스 투표라는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죠.✨


- ‘등교 전 망설임’

출처: 네이버 NOW

‘등교 전 망설임’은 MBC의 걸그룹 프로젝트 프로그램인 ‘방과 후 설렘’의 프리퀄이에요. 등교 전 망설임은 특별한 협업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다가가는데요. 이들은 첫 방송 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하여 예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어요. 걸그룹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참여자들은 직접 자신의 아바타로 제페토에 접속해 자기소개, 개별 장기자랑, Q&A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었거든요.💬

이 두 프로그램 외에도 MBC는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고자 하는데요. 최근 MBC의 창사 60주년 기념 행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통해 진행되며 다양한 MBC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죠.👄


NFT 플랫폼

MBC는 국내 방송사 중 처음으로 NFT 사업에 진출했어요.🏃 국내 방송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NFT 시장에 뛰어들었는지, 아래의 플랫폼을 통해 스블이와 함께 알아봐요.


- ARCHIVE by MBC

출처: MBC


ARCHIVE by MBC는 MBC에서 만든 NFT 플랫폼으로 MBC의 자료들이 NFT화 되어 거래 가능하도록 한 공간이에요. 해당 공간에서 거래된 NFT 중 세개의 NFT가 큰 화제를 모았는데요.🔥 그 중 가장 최고가로 거래된 NFT는 바로 MBC ‘무한도전’ NFT였어요. 무한도전의 수많은 방송 영상 중 2010년 3월 방영분인 ‘무야호’ 영상이 최종 950만원에 거래됐거든요.🤗 또 수많은 패러디 짤을 탄생시킨 2017년 복면가왕 방송분 ‘상상도 못한 정체’ NFT는 2022년 1월 4일, 300만원에 거래됐으며 배우 심은하의 1994년 모습을 소장한다는 의미를 가진 MBC의 스릴러 드라마 ‘M’의 타이틀 영상은 450만원에 거래됐어요. 이를 통해 NFT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증명할 수 있었죠.💡

MBC는 NFT 거래를 통해 얻은 수익금 모두를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으로도 메타버스와 결합하여 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세번째 소개로 방송 관련 기업인 MBC에 대해 다루어봤는데, 스블러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앞으로도 쭉 해당 시리즈성 콘텐츠가 진행될 예정이니 이를 통해 많은 유용한 정보 얻길 바랄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수 8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