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SM 엔터테인먼트편

2022 / 01 / 20

 

스블러들!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점점 많아지는데 어디가 어떤 식으로 메타버스에 탑승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하지 않으셨나요?🤦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 스블이가 산업별로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을 선정해올게요. 매주 목요일마다 시리즈성 콘텐츠로 진행될 예정이니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콘텐츠를 통해 교육 플랫폼, 게임 플랫폼 그리고 방송 관련 기업까지 살펴봤어요. 이번에 스블이가 다뤄 볼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바로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흑자 행진을 기록했는데요. 콘텐츠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여러 방향으로 사업을 전환하고자 해요. 누구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신산업과 결합하는 엔터계는 메타버스를 어떤식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 엔터 관련 기업 소개는 SM / 하이브 / JYP, YG 및기타엔터순으로총3편 진행예정입니다.


요즘 엔터계의 소식을 듣다보면, 이게 엔터테인먼트 회사인지 IT 회사인지 헷갈릴정도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신산업과 결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오늘은 메타버스 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KPOP을 무한확장하고 있는 SM 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SM 엔터테인먼트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는 흔히들 말하는 국내 4대 엔터 기업 중 하나로 최근 새해를 맞이해 진행한 온라인 콘서트는 5100만 스트리밍을 기록하며 한국 온라인 공연 최다 시청을 기록했죠.🎵 SM 엔터테인먼트는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오랜 기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는데요. 특히 메타버스 세계관을 활용한 걸그룹 ‘에스파’는 KPOP과 메타버스의 성공적인 결합 가능성을 증명하기도 했죠. 이외에도 SM이 어떤 방식으로 메타버스에 진입하고자 하는지, 스블이와 함께 알아봐요!😉


SM + Metaverse?🪐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SM의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지난해 열린 SM Congress 2021에서 SM이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언급한 바 있는데요.🎤 이 프로듀서가 언급한 SM의 방향성은 바로 메타버스형 콘텐츠 ‘CAWMAN’. 카우맨이에요. 이는 기존 음악과 영상으로 접근하던 콘텐츠 형식에서 벗어나 카툰(Cartoon), 애니메이션(Animation), 웹툰(Webtoon), 모션 그래픽(Motion graphic), 아바타(Avatar) 그리고 소설(Novel)과 같은 형식의 콘텐츠가 제작된다는 것이죠.🎬


SMCU (SM Culture Universe)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SM이 ‘카우맨’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데에는 SM이 이와 관련한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 중 하나가 바로 SMCU. 즉 SM이 가지는 거대한 세계관이고요.🏰

스블러들, ‘광야’에 대해서 들어본 적 있나요? SM 소속 아티스트의 팬들은 ‘광야로 가고싶다’ 등 광야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때 광야는 SMCU, SM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공간이에요. SM 소속 아티스트들의 콘텐츠는 SMCU라는 거대 세계관에서 하나로 뭉치게 되죠. 마치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등이 어벤져스라는 세계관을 공유하는것처럼요!🏛 이 프로듀서는 "SM 컬처유니버스라고 하는 이름 하에 우리가 앞으로 세계관(가상 활동 무대)을 펼친다"고 언급했어요.

또한 SMCU 할리우드 영화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언급했으며 SMCU의 티저격인 ‘SMCU: The Origin’을 공개하기도 했어요. 이 티저를 통해 광야, 코스모의 공간, 창세 과정에 대한 의문, 다섯개의 빛과 소리의 여신 등 앞으로 SMCU를 구성해 나갈 파편적인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죠.💥


방대한 IP의 확장

SM이 ‘카우맨’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IP(Intellectual Property)입니다. SM이 만들어내는 세계관, 즉 SMCU가 오로지 아티스트의 컨셉만으로 치부된다면 이는 별다른 의미를 갖지 않는 컨셉 그 자체일거에요. 하지만 구체적인 내러티브를 가진 세계관은 점차 상품으로 전환되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동력이 돼요.🚀 즉 이들이 가진 세계관은 오리지널 IP로써 기능한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엔터테인먼트는 아티스트 관련 IP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의 콘텐츠를 만들기에 IP의 확보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는데요. SM은 가장 많은 KPOP IP를 보유하고 있는 엔터사라고 여겨질 정도로 방대한 양의 아티스트 IP를 보유하고 있어요.

가장 먼저 위에서 언급한 세계관과 관련된 아티스트의 세계관(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엑소, 레드벨벳, NCT, 에스파) IP를 대거 보유하고 있어요.👯 또한 자회사 SM C&C를 통해 자사 아티스트의 콘텐츠 뿐만 아니라 KPOP과 관련된 많은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죠.

이 외에도 SM은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와 프로슈머에 대한 지원을 진행하고자 하는데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의 경우 지난 27년간 SM이 제작한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리마스터링 과정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거에요. 이를 통해 KPOP 세계관을 더 널리 알리며 추가적으로 KPOP 1세대 아티스트들의 IP를 재차 확보 및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죠.🎧 또 SM은 프로슈머와 리크리에이티드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는데요. SM은 팬들이 놀이의 일종으로 만들어내는 재가공 콘텐츠들이 자사 콘텐츠에 대한 간접적인 홍보 효과를 낸다는 점을 인정하며 이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어요.

아직까지 공식화된 것은 없지만 SM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IP를 활용해 SMCU를 바탕으로 한 여러 형태의 콘텐츠들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돼요. 보유하고 있는 IP가 방대하기 때문에 이후 개발할 수 있는 콘텐츠 역시 무궁무진하겠죠?👀


NFT

출처: SM 엔터테인먼트

스블이가 앞서 설명한 SMCU와 방대한 IP를 SM은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고자 할까요? 이 프로듀서는 이를 바탕으로 한 메타버스형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언급했지만, 언급된 활용 방안이 또 하나 있어요. 바로 NFT.⭐ 이 프로듀서는 아티스트 IP를 바탕으로 메타버스형 콘텐츠인 카우맨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후 만들어진 각각의 콘텐츠들이 NFT로 연결될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는데요. 앞으로 고객, 즉 팬들이 놀고 창조할 수 있는 메타버스를 만들고 그 안에서 만들어지는 콘텐츠를 NFT화해 누구든 창조 및 소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었죠.

이 프로듀서는 NFT화에 대해 "NFT 콘텐츠를 100명, 1000명이 함께 창조하고 각각 100분의 1, 1000분의 1을 가져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라고 언급하며 NFT 공동구매를 시사하기도 했어요. 최근 세계 미술계에는 ‘조각 투자’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고가의 NFT 상품을 여러 팬들이 공동 구매하는 것으로 한 작품을 다수가 공동 소유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어요. 이 프로듀서가 언급한 내용이 공동구매 및 N차 판매를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어요.🤔 하지만 만약 이들의 NFT가 N차 판매 가능해진다면 팬들이 아티스트 측에 돈을 지불하는 것에 그치던 일방향적인 팬덤 경제도 쌍방향으로 확장되며 새로운 형태의 팬덤 경제 시장을 파생할 수도 있겠어요.💰


SM의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출처: 디어유

SM은 현재 ‘디어유 - 버블’이라는 팬 플랫폼을 통해 팬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팬 플랫폼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해당 플랫폼이 추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전할 거라는 이야기가 있죠. 하지만 일각에서는 SM이 아예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어요.🧐 21년 하반기 SM은 메타버스 연구를 위해 카이스트와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는데요. SM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혀진 계획은 없어 예상이 어렵긴 하지만, 디어유를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킬지 아니면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할지 스블이도 너무 궁금해지고 기대되네요.🤗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네번째 소개로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SM에 대해 다루어봤는데, 스블러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구체적으로 공개된 사항들이 많지 않은 상태라 스블러들에게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지는 못해 아쉽지만,😰 스블러들이 유용한 정보 얻을 수 있게 더 열심히 달려볼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수 12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