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누가 타고 있니?🚌 – 교육 서비스 기업편


 

스블러들! 메타버스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점점 많아지는데 어디가 어떤 식으로 메타버스에 탑승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서 답답하지 않으셨나요?🤦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 스블이가 산업별로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대표적인 곳을 선정해올게요. 매주 목요일마다 시리즈성 콘텐츠로 진행될 예정이니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스블이가 다뤄 볼 첫번째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바로 교육 서비스랍니다.📚 현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으로 꼽히는 청담 러닝, CMS 에듀, 이투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청담 러닝 & CMS 에듀

청담 러닝은 ‘청담어학원’, ‘April어학원’, ‘아이가르텐’. ‘Page By Page’ 이렇게 네개의 교육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교육 서비스 운영 기업이에요. 청담 러닝은 언어, 그 중에서도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죠. 그리고 CMS에듀 역시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주로 수학, 과학, 사고력에 기초한 융합사고를 가르친다고 합니다. 스블이가 이 두 기업을 한가지 카테고리로 묶어놓았는데요. 지난 11월 청담 러닝이 CMS에듀를 흡수 합병했기 때문이에요.🙊 이로써 영어와 수학과 코딩을 한번에 교육할 수 있는 통합 교육 플랫폼이 만들어진거죠.👏

그런데 이 두 기업이 메타버스랑 도대체 무슨 상관인거냐고요?💁 위에서 언급한 흡수 합병과 관련이 있어요. 청담 러닝이 CMS에듀를 흡수 합병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사명을 공개했거든요. 새로운 사명은 바로 ‘크레버스’.🪐 새로운 사명에서 뭔가 메타버스의 느낌이 확 들지 않나요? 맞아요. 흡수 합병 이후 크레버스는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출처: Bouncy

그 플랫폼이 바로 ‘Bouncy’입니다. Bouncy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라이브 수업부터 게임, SNS 기능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해당 플랫폼에서는 자신이 교육적으로 성취한 결과에 따라 본인의 아바타와 공간을 꾸밀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게임하듯 즐겁게 경쟁하다보면, 학습 몰입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지겠어요.📈


출처: [자료=청담러닝/그래픽=한양증권 리서치센터]

그런데 스블러들, 이 Bouncy의 성공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한양증권 리서치 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청담 러닝이 팬데믹 시대에 발맞추어 빠르게 비대면 시스템을 구축한만큼 원생 유입이 증가했다고 해요.🤓 오프라인 원생의 증가는 온라인으로 끌어올 수 있는 원생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리고 Bouncy의 콘텐츠가 원생들에게 만족스러운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면, 이탈률을 저조해지며 안정적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기대해요.


이투스

혹시 ‘이투스’ 아는 스블러들 있나요?🙋 어떤 스블러들에게는 반가운 추억의 이름일수도 있고, 어떤 스블러들에게는 벗어나고 싶은 곳일수도 있는 그런 곳이죠. 이투스는 인터넷 강의 전문 업체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한 번쯤 거쳐갔을 인터넷 강의 플랫폼 대표주자인데요. 이투스가 12월, 메타버스에 진출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이투스는 12월, KT의 IT서비스 기업인 DS와 메타버스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여 이달 내 출시하겠다고 밝혔어요. 메타버스 전문 업체가 아닌 인터넷 강의 업체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처음이라 많은 화제를 모았죠. 콘텐츠 작성 날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아직 플랫폼이 출시된 상태는 아니어서 아쉽지만, 어떤 기능을 제공할 예정인지 간단히 알아볼게요!


출처: KT DS

사실 이투스가 출시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펀’은 지금의 이투스 사이트와 기능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아요.🤔 주 기능이 온라인 강의 수강, 튜터링 등의 학습 솔루션이거든요. 그런데 엘리펀에 스블이의 눈에 띄는 기능이 하나 있더라고요. 바로 크리에이터 기능이에요.⭐ 크리에이터 기능이라고 하면, 아바타의 의상을 만들고 게임을 만드는 것을 많이 생각하실텐데요. 엘리펀의 크리에이터 기능은 조금 특별한 점을 가지고 있어요. 바로 소규모 학원 혹은 개인 강사들이 엘리펀 안에 강의 공간을 열 수 있도록 하거든요.👩‍🏫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소규모 학원들이 문을 닫고, 여러 수업이 폐강되면서 많은 학생들은 원하던 강사에게서 강의를 들을 수 없게 되었고 여러 학원 및 강사들 역시 일자리를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엘리펀의 크리에이터 기능이 이러한 학생들과 강사들의 상황을 조금이나마 개선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게 하네요.


메타버스에 진출하고 있는 산업에 대한 첫 소개로 교육 서비스 기업에 대해 다루어봤는데, 스블러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앞으로 약 10주간 일주일에 한번씩, 해당 콘텐츠가 진행될 예정이니 이를 통해 많은 유용한 정보 얻길 바랄게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스블이 뉴스레터 구독하기💙


🚀스블이의 지난 뉴스레터 모아보기🚀


조회수 15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