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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기업의 메타버스 기술 총정리💥; CES 2022

2022 / 01 / 12

 

지난 7일, 2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CES 2022가 막을 내렸어요.👏 비록 팬데믹으로 인해 행사 규모가 축소되고 참여 기업 또한 절반 수준이었지만, 그 속에서 국내 기업은 존재감을 드러냈죠. 스블이가 이번 뉴스레터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CES 2022에서 발표한 기술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게요.🤗


IT기술 전문매체인 테크크런치는 CES 2022를 조명하면서 올해의 키워드는 메타버스이며 한국 기업들이 참신한 방식으로 주목을 끌었다고 평가했는데요.💬 오늘 스블이는 그 중 삼성, LG, 현대, SK 그리고 롯데가 소개하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삼성

삼성전자는 올해 CES에서 행사 주최 측인 CTA가 수여하는 ‘CES 혁신상’ 21개를 비롯해 총 108 부문에서 수상을 하는 영광을 누렸어요.🏆 삼성전자가 CES 2022에서 공개한 기술 중 ‘My House’, AR 내비게이션, NFT 플랫폼 이렇게 세가지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 My House🏡

출처: 제페토 ‘My House’

삼성전자는 CES 2022의 개막과 함께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도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혁신 제품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마련했어요. 네이버 제페토와의 협업을 통한 ‘My House’ 월드맵을 통해서 말이죠.🏡 My House는 제페토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공간 꾸미기 월드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을 더 깊이 파악하고 커스터마이징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요. 이 곳에서 단순한 가구 배치뿐만 아니라 공간 자체의 분위기를 직접 결정할 수 있어 한단계 나아간 메타버스 경험에 가치를 부여하기도 하죠.


- AR 내비게이션🚗

삼성전자는 가까운 미래에 경험할 수 있는 차량 내 운전 경험을 제안하기도 했는데요.🚗 미래 차량에서는 AR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가 운전 정보, 내비게이션, 도로상황, 위험 상황 등 필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거래요.🙊 또 카페나 음식점이 앞 유리에 지도로 표시되면 AR을 활용해 위치를 지정한 후 차량 앞쪽에 부착된 태블릿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삼성 헬스와의 연동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차 안에서의 다인 컨퍼런스 콜 기능 등 사용자에게 즐거운 운전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의지를 엿볼 수 있어요.👓


- NFT 플랫폼🎨

출처: 삼성전자

다음으로 소개할 기술은 NFT플랫폼이에요.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해당 NFT 플랫폼 기술을 통해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삼성전자의 NFT 플랫폼이 가지는 차별점은 바로 TV에요. 삼성전자는 자사 TV 신제품에 NFT 플랫폼을 탑재하도록 했거든요. 이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우리는 소파에 편하게 누워 디지털 예술 작품을 발견하고 거래할 수 있겠죠.🛏 또 이 플랫폼은 다양한 외부 거래소에서 NFT 디지털 예술품을 가져와 TV에 맞게 보여주기 때문에, 디지털 액자로써 기능하기도 해요. 이로 인한 인테리어 효과도 얻을 수 있겠어요!💐


LG

LG 역시 이번 CES를 통해 24개의 CES 혁신상을 포함한 총 90여개의 상을 수여했어요.🏆 이번에는 LG의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 대해 살펴볼까요?


- LG 메타버스 부스

출처: 라스베이거스=뉴시스

LG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전시공간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을 적용한 오프라인 전시부스를 선보이기도 했어요. AR 기술과 VR 기술을 활용한 LG의 오프라인 부스의 뷰 포인트에서 관람객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LG의 혁신 제품 및 초대형 올레드 조형물을 체험할 수 있었죠.🤓


- NFT 플랫폼

삼성과 마찬가지로 LG 역시 TV와 접목할 수 있는 NFT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는데요.📢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은 4일 기자간담회에서 “LG전자도 분명히 NFT를 TV에 탑재할 계획이 있다”면서 “지금까지 몇 년간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을 진행해왔고, OLED가 아트와 예술품 등에 최적화돼있다고 판단해 마케팅을 진행해왔다”고 언급하며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했어요. 🤖🖌


현대

CES 2022에 참가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새로운 미래 비전 제시로 모빌리티 업체 중 가장 혁신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현대의 어떤 기술이 혁신성을 가지는지 스블이와 함께 알아봐요.🚀


- 메타모빌리티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제시한 모빌리티 미래 비전의 키워드는 바로 ‘메타모빌리티’랍니다.🪐 메타모빌리티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되어 인류의 이동 범위가 가상 공간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메타모빌리티를 활용하면 사용자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는거죠.🏃 이렇게 인간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게 되면, 인간이 우주, 고온, 저온과 같이 직접 활동하기 어려운 공간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어요. 또 인간이 이동하는데 오랜 시간을 소요해야 하는 공간에 대한 접근성 역시 쉽게 확보할 수 있죠. 어쩌면 현실 공간에서의 해외 출장이 사라질지도 모르고요.✈ 이 모든 접근성에 대한 해결은 메타모빌리티가 디지털트윈을 통해 사용자와 연결된 로보틱스를 사용자의 ‘물리적인 아바타’로 삼기에 가능해요. 현대자동차가 제시한 메타모빌리티 개념은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던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하네요.


- 메타팩토리 구축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메타모빌리티 외에도 또 다른 메타버스 계획을 발표했어요.📢 바로 메타팩토리. 이름만 들어도 어느정도 감이 오시지 않나요? 맞아요. 현실 공간의 스마트팩토리를 메타버스에 구현한 메타팩토리를 구축하겠다는 것인데요. 메타팩토리는 각종 센서와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용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현실 정보를 디지털로 옮기고자 해요.🤖 이 메타팩토리를 통해 가상 공간 안에서 최적의 공장 가동률을 산정해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공장 내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파악해 원격으로 대응 가능하다고 해요.💊

모빌리티 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될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모습, 너무 궁금하지 않나요?🙋


SK

출처: SKT; 이프랜드

SK 그리고 메타버스, 하면 떠오르는 플랫폼이 하나 있지 않으신가요? 바로 이프랜드죠. 2021년 SK가 메타버스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이프랜드를 선택했다면, 올해 이들은 AI에이전트 서비스를 공개하겠다고 밝혔어요.🎤


- 아이버스🚌

학생인 스블러들은 시험 기간에, 직장인 스블러들은 프로젝트 기간에 ‘내 몸이 두개였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적 있으시죠?👯 스블이도 그런 생각 자주 하는데요. SK가 구상하는 미래 비전인 ‘아이버스’에서는 가능해요! SK에 따르면, 출시 예정인 AI 에이전트는 기본적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자들 대신하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AI 에이전트는 능동성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죠.✨ 따라서 본인은 현실을 살아가고 AI 에이전트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성장하다가 다시 현실의 나와 교류하게 된다는거에요. 이처럼 인간이 아바타와 함께 현실과 메타버스 공간을 동시에 살아가는 모습을 아이버스로 칭할 수 있어요. 아직까지는 넘어야 할 기술적 문제들이 많지만 SK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이버스를 구축해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요.👊

SK는 아이버스 외에도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상 중이라고 밝혔는데요. 추후 서로 다른 메타버스를 연결할 수 있는 웜홀과 같은 플랫폼이 생길 수도 있음을 예측했어요.💭


롯데

롯데정보통신은 이번이 그룹사 첫 CES 참가임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호평을 받으며 관람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어요.🙆 롯데정보통신의 부스는 행사 기간 내내 부스에 들어가기 위해 대기 줄을 서야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루었다고 하는데요. 이들이 어떤 메타버스 기술을 들고 참가했길래 이렇게 큰 반응을 이끌어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롯데정보통신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

출처: 롯데정보통신

이번 CES 2022에서 롯데정보통신이 선보인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는 쇼핑부터 건설, 엔터테인먼트 등 롯데그룹 계열사의 사업을 가상화한거예요.🏰 롯데정보통신은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경제활동까지 연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 플랫폼 안에서 쇼핑을 하는 것은 단순히 제품을 보는 것만이 아니에요.👀 제품에 대한 설명이 궁금한 경우 양방향 인터랙션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안내 직원 서비스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거든요. 롯데정보통신의 실감형 메타버스 서비스는 버추얼 피팅룸과 공연 경험 역시 대표적 기능으로 가지는데요. 가상 공간 안에서 옷을 선택하면 가상 인간이 해당 의류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의류를 확대하면 실밥까지 눈에 보일 정도로 정교하게 구현되었다고 하니, 놀랍지 않나요? 그리고 해당 플랫폼에서는 버추얼 영화관과 메타버스 공연장을 구현하여 문화생활을 즐기도록 한다고 해요.🎵 수만석 규모의 공연장이 메타버스로 구현된 모습, 스블이도 그 모습을 꼭 직접 보고싶네요!


CES 2022에서 제시한 국내 기업들의 메타버스 관련 소식을 살펴보니, 앞으로의 미래 기술이 더욱 더 기대되지 않나요?⭐

 

앞으로도 스블러들이 메타버스를 쉽게 이해하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스블이가 더욱 노력할게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이 있다면 언제든지 스블이에게 물어봐주세요! 그럼 다음주에 더 알찬 메타버스 정보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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